Save/Save Scene as

2022년 5월 3일

마야 레퍼런스FILE MENUSave/Save Scene as

마야 2020.2 업데이트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Save Scene [Hotkey Ctrl+S]

씬 파일을 저장합니다.

Save Scene Option

General Options

Incremental save

이 옵션을 켜고 씬을 저장하면, 씬 파일은 이름 뒤에 숫자가 증가하는 형태로 파일을 백업(backup)하게 됩니다. 저장할 때마다 다른 백업 파일이 생성되므로, 이전 백업을 덮어쓰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save.mb’라는 이름의 씬 파일은, 저장을 실행할 때마다 save.001.mb, save.002.mb, save.003.mb….의 형태가 됩니다. 백업이 저장되는 위치는 scene 폴더 안에 incrementalsave 폴더가 생성되고, 다시 그 안에 파일명(save.mb)의 폴더가 생성되며, 해당하는 백업 파일의 이름 뒤에 숫자가 증가하며 저장됩니다.

또한, 기존의 파일(save.mb)도 저장되어 가장 최신의 백업 파일-숫자가 높은-과 같은 씬 데이터를 유지합니다.

이 기능은 별도의 백업을 유지하면서 씬 파일의 저장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Limit incremental saves

백업 파일의 수에 제한을 적용합니다. 기본값은 20 입니다.

백업 파일의 수에 제한을 적용하게 되면, 백업 폴더에는 제한된 수만큼의 백업 파일만 저장됩니다. 제한에 도달하면, 가장 오래된 파일은 삭제하고, 최신 백업 파일을 추가하게 됩니다.

Compressed save

파일을 압축하여 저장합니다. gzip을 사용하여 압축하는데, gzip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gzip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압축되지 않은 일반적인 상태로 파일이 저장됩니다.

Preserve name during compression

파일을 압축하여 저장할 때, 확장자 .gz 대신 일반 파일의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Thumbnail/Playblast Options

Save Thumbnail/Playblast

이 옵션을 사용하면, 씬 파일은 썸네일(thumbnail) 이미지와 플레이블래스트(playblast) 영상을 만들어 저장하게 됩니다. 썸네일과 플레이블래스트는 콘텐츠 브라우저(content browser)에서 파일을 빠르게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Capture Thumbnail/Playblast

씬 파일의 썸네일과 플레이블래스트를 캡쳐 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캡쳐를 위한 도구창이 열리게 됩니다. 뷰포트에 노란 사각형이 나타나므로, 원하는 오브젝트나 구도를 설정하여 캡쳐를 진행하면 됩니다. 썸네일은 .ma.swatch의 형태로 프로젝트 폴더의 mayaSwatches 폴더에 저장되며, 플레이블래스트는 .ma.preview의 형태로 저장됩니다.

Delete Thumbnail/Playblast

씬 파일이 저장된 이후에 만든 썸네일과 플레이블래스트를 제거합니다.

Save Scene As [Hotkey Ctrl+Shift+S]

씬 파일을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Save Scene As Options

General Options

File type

파일 저장의 형태를 마야 아스키(mayaAscii), 마야 바이너리(mayaBinary) 중에서 선택합니다.

Default file extensions

파일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마야 아스키에는 .ma, 마야 바이너리에는 .mb를 사용합니다.

3D Paint Texture Options

Copy texture maps

씬을 저장할 때, 3D 페인트 툴로 만든 파일 텍스쳐를 저장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Disk cache options

지글 디포머(jiggle deformer)의 디스크 캐시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Referencing options

파일이 다른 씬 파일에서 레퍼런스 될 때마다, 편집되지 않도록 락을 걸수 있습니다.

File Type Specific Options

Use full names for attributes on nodes

노드 어트리뷰트의 전체 이름을 사용합니다.

Thumbnail/Playblast Options

위에서 설명한 ‘Save Scene’의 옵션과 같습니다. 썸네일과 플레이블래스트를 저장하거나 삭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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