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의 씬을 저장할 때, 파일의 확장자는 ma와 mb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확장자를 선택해서 저장하더라도, 마야에서 파일을 불러왔을 때는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 두 가지 확장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바이너리(binary)와 텍스트(text) 파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바이너리 파일
바이너리 파일의 대표적인 예는 exe와 같은 실행 파일, jpg와 같은 이미지 파일, avi와 같은 영상 파일 등이 있습니다. 이 바이너리 파일들은 프로그램에서 가공된 데이터를 그대로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메모장 등의 프로그램으로 jpg 파일을 열게 되면, 알 수 없는 문자들이 나열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jpg 파일을 열기 위해서는 jpg 파일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즉,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입니다. jpg와 마찬가지로, 영상이나 음원 파일 등도 별도의 프로그램을 필요로 합니다.
텍스트 파일
텍스트 파일은 문자를 그대로 저장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텍스트 파일은 메모장과 같은 텍스트 편집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파일은 전용 프로그램이 없어도, 파일의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txt와 같은 확장자가 있습니다.
바이너리와 텍스트
바이너리 파일은 컴퓨터의 연산에 필요한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데이터는 대부분 바이너리 형태로 저장됩니다. 텍스트 형태의 데이터는 컴퓨터에게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텍스트 파일은 전용 프로그램이 없어도 파일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수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jpg와 같은 바이너리 데이터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한다면, 저장의 효율도 나빠지고, 속도도 느려집니다.
Maya Binary
mb 확장자로 저장하면, 씬이 바이너리 파일 형태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마야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그리고 저장했던 마야의 버전이 아니면, 파일을 불러올 수 없습니다. mb 확장자의 장점은 데이터의 크기가 작아진다는 것입니다.
Maya ASCII
ma 확장자로 저장하면, 씬이 ASCII 코드를 사용하는 텍스트 파일 형태의 스크립트로 저장됩니다. 메모장에서 파일을 열어 편집할 수 있습니다. 즉, 메모장에서 수정된 사항은 씬에 반영됩니다. 예를 들어, 2020 버전에서 저장한 ma 파일을 편집하여, 이전 버전의 마야에서 열어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결론은
mb 확장자의 가장 큰 단점은, 파일 손상에 취약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파일 전송 중에 손상되면, mb 파일은 복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반면, ma는 파일 손상을 방지하고, 손상되더라도 텍스트 편집기에서 열어, 손상 부분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복잡한 씬 파일은, ma로 저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의 손상보다는 파일 용량을 더 차지하는 것이 낫기 때문입니다. 서버에서 공유하는 레퍼런스 파일이나, 데이터 백업에도 ma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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